수익과 취향을 만족시키는
MZ세대의 재테크

아트테크

부유층의 전유물이던 미술품 수집이 MZ세대의 새로운 재테크로 떠오르고 있다. 아트와 재테크를 합친 ‘아트테크’는 소액으로
안정적인 수익률을 올리며 자기 취향까지 드러내 준다.

“재벌들은 논해 예술을/ 예술가는 논해 재물을.” 10월 1일 첫 방송된 <쇼미더머니 10>의 시작을 알리는 프로듀서 사이퍼cypher에 등장한 래퍼 개코의 가사다. “은행가들이 모이면 예술을 논하고, 예술가들은 저녁 식사 자리에서 돈 이야기를 한다”라는 오스카 와일드의 발언을 각운에 맞춰 변용한 가사일 것이다. 빅토리아 시대 극작가의 금언을 ‘국힙 원탑’ 래퍼가 트렌디한 비트에 맞춰 뱉어내는 2021년 한국에서는 가사와 달리 모두가 예술과 돈을 함께 이야기한다. 부유층의 전유물로 여겨지던 미술품 수집이 MZ세대의 새로운 재테크 수단으로 떠오르며 아트와 재테크를 합친 ‘아트테크(Art-Tech)’라는 신조어가 널리 퍼지고 있다.

유명 미술품의 소유권을 소액으로 구매하거나,
좋아하는 노래의 저작권 지분을 구입해 저작권료를 받는 등
MZ세대는 다양한 방식의 아트테크를 통해
취향과 수익을 함께 충족하고 있다.

2020년 서울옥션의 온라인 경매에 출품된 500만 원 이상의 작품은 낙찰률이 26%에 불과했지만 500만 원 이하 작품의 낙찰률은 74%에 달했다. 부동산 등 주요 실물 자산의 가치가 천정부지로 치솟았지만, 임금과 금리의 상승률은 미미한 상황에서 MZ세대가 새로운 대체 투자처로 발굴한 실물 자산이 바로 미술품인 것. 하루가 다르게 바뀌는 부동산 정책과 과세의 제약에서 상대적으로 자유롭다는 점 역시 아트테크의 매력. 코로나19 사태의 영향으로 온라인 경매와 가상 현실 전시, 미술품 거래 온라인 플랫폼 등이 늘어나는 추세 역시 아트테크 트렌드를 가속화했다. 랜선과 스마트폰을 통해 젊은 피가 수혈된 미술 시장에는 전에 없던 신조어와 데이터가 등장하고 있다.

앤디 워홀 작품을 구매하기 위해 준비해야 할 금액, 1,000원
지난 5월 28일, 미술품 투자 플랫폼 테사TESSA는 앤디 워홀의 1980년 작 ‘Dollar Sign’의 공동 구매 이벤트를 진행했다. 1,000원을 최소 금액으로 일주일 만에 ‘완판된’ 이 이벤트를 통해 앤디 워홀의 작품 소유권을 구매한 사람이 2,000명을 넘었고, 그중 30대와 40대가 전체 참여자의 68%를 차지했다. 물론 2,000여 명에 달하는 소유자 모두가 앤디 워홀의 작품을 거실 벽에 걸어 놓을 수는 없다. 확인증을 발급받고, 향후에 작품 판매 등으로 수익이 발생할 경우 투자한 금액만큼 배당받는 방식이다. 이를 ‘조각 투자’라고 한다. 이름 그대로 자산을 조각내어 여러 사람이 공동으로 투자한 뒤 배당 수익이나 시세 차익을 기대하는 투자 방식이 미술 작품에도 도입된 것. 소액으로도 피카소, 앤디 워홀, 이우환 같은 ‘블루칩’ 작가의 작품에 투자할 수 있는 점이 가장 큰 매력이다. 최근에는 이런 조각 투자의 대상이 꾸준히 저작권 수익을 기대할 수 있는 음악 저작권으로 확대되는 중이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손쉽게
미술품 공동 구매를 할 수 있는 국내의 대표적인 플랫폼으로 테사와 아트앤가이드, 아트투게더 등이 있다. 테사는 조각 투자를 하기 위한 최소 금액인 개별 분할 소유권 가격이 1,000원으로 가장 싼 것이 특징이다. 작품마다 회원들의 댓글을 볼 수 있는 등 커뮤니티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며, 플랫폼 내에서 소유권도 거래할 수 있다. 계좌 이체와 신용카드 외에 자체 암호 화폐인 ‘KLIP’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앱으로만 거래할 수 있는 건 다소 아쉽다. 아트앤가이드에서는 이중섭, 이우환, 박서보, 김환기 등 국내 주요작가의 작품을 다수 만날 수 있다. 작품 분할 단위가 100만 원 이상으로 세 플랫폼 중 가장 크지만, 작품 소유권의 5~10%를 플랫폼에서 보유해 투자 리스크를 함께 나눈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매주 금요일 발행하는 뉴스레터는 초보 미술 투자자에게 큰 도움이 된다. 아트투게더는 미술품 공동 구매 외에 경매, 위탁 판매, 대여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 아트 플랫폼이다. 소유권을 구매하면 전시와 대여 등을 통해 부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장점. 웹으로만 거래할 수 있다.

음악 저작권 투자 플랫폼으로는 ‘뮤직카우’가 대표적이다. 소유권을 가진 음원이 사용될 때마다 매달 수익을 배당받을 수 있기에 안정적인 투자처로 각광받으며 올 8월 기준 전년 대비 회원 수 383% 증가라는 폭발적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디지털 아트테크의 필수 불가결한 인증서, NFT

미술 시장에 뛰어든 젊은 세대는 기존 작품을 온라인과 모바일로 거래하는 데서 한 발 더 나아가 이미지와 영상 등 디지털 파일로만 존재하는 디지털 작품 거래를 활성화시키고 있다. 지난 3월 열린 크리스티 경매에서 작가 비플Beeple의 디지털 아트 작품 ‘매일: 첫 5000일’이 무려 약 785억 원에 낙찰되었다. 소수의 디지털 아트 애호가 외에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던 비플은 이날 이후 데이비드 호크니와 제프 쿤스에 이어 작품이 3번째로 비싸게 낙찰된 생존 작가가 되었다. 그런데 디지털 작품이 복제와 이동이 자유로운 디지털 파일로 존재한다면, 작품을 거래한다는 건 어떤 의미가 있는 걸까? 785억 원은 무엇을 위해 지불하는 걸까? 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Non-Fungible Token, 즉 NFT다. NFT는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디지털 자산의 인증서다. 디지털 작품은 원작자와 과거 거래 기록이 모두 기록된 NFT를 통해 원본임을 증명할 수 있다. 2021년 현재 전 세계적으로 거래되는 NFT 자산의 규모는 3년 전에 비해 8배 증가했다. 올해 5월엔 국내 최초로 NFT 자산을 거래할 수 있는 코빗 NFT 마켓이 문을 열었고, NFT 아트 페어인 ‘넥스트 아트 페어’도 열렸다. 국내 대표 암호화폐 거래소 업비트의 운영사인 두나무는 서울옥션과 NFT 사업에 대한 MOU를 맺었고, 간송미술관은 <훈민정음해례본>을 NFT로 전환해 개당 1억 원씩, 100개 한정으로 판매하는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아트테크의 수익률은?

데미언 허스트, 도널드 저드, 쿠사마 야요이, 이우환 등 세계적인 ‘블루칩’ 작가 작품의 지난 18년간 평균 수익률은 같은 기간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된 500대 기업 주가 지수인 S&P 500 인덱스보다 약 200% 높았다. 이런 안정적인 수익은 소액으로도 블루칩 작가의 작품을 소유할 수 있는 아트테크의 저변이 빠르게 확산되는 결정적인 원인이다. 주요 아트테크 플랫폼이 발표한 2020년 평균 수익률은 아트앤가이드 25%, 아트투게더 23.21%, 테사 15%(기대치) 등이다. 음악 저작권 투자 플랫폼 ‘뮤직카우’가 발표한 2020년 평균 저작권료 수익률은 8.7%. 미술품 공동 구매에 비해 수익률은 낮지만, 투자 금액에 따라 음원 저작권 수입을 매달 받을 수 있다.

향후 12개월간 미술 시장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전망, 91%

보험사 UBS와 아트바젤이 함께 발행하는 ‘미술 시장 미드 이어 리뷰 2021’ 보고서에서 설문조사에 응답한 전 세계 아트 딜러 중 91%가 향후 12개월간 미술 시장이 성장하거나 현상을 유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우리나라 역시 올해 양도세 법이 미술품 거래에 유리하게 개정되며 미술 투자 열풍은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취득세, 재산세, 종부세 등 내야 하는 세금의 종류가 많고 부담이 큰 부동산과 달리 미술품은 거래할 때 양도세만 부담하면 되는데, 올해 양도세 법이 개정되면서 거래가 기준 6,000만 원 이하이거나 생존 한국 작가의 작품을 거래할 때는 세금을 부담할 필요가 없어졌기 때문이다.

미술관에 찾아가야 볼 수 있었던 유명 작가 미술품의 소유권을 소액으로 구매하고, 즐겨 듣는 노래의 저작권 지분을 구입해 매달 저작권료를 받는 등 MZ세대는 다양한 방식의 아트테크를 통해 취향과 수익을 동시에 충족하고 있다. 아트테크의 주요 투자 대상인 미술품과 음악은 자신이 존재하는 공간과 시간을 채우는 것이라는 공통점을 지닌다. 젊은 세대가 단순히 경제적 지위를 드러내는 고가의 물건보다는 문화적 취향을 드러내는 LP와 그림 등 자신의 컬렉션을 SNS에 공개함으로써 전략적으로 자신을 어필하는 트렌드도 아트테크의 저변을 넓히고 있다. 앞으로의 주거 역시 공간을 통해 자신의 취향을 뚜렷하게 드러내기를 바라는 MZ세대의 수요에 응답할 방법을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할 것이다.

Editor | KY Chung
Illust | Mallanglu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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