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의 변화가 만든 다양한 공간들 - 자이매거진 | BEYOND A.
2029
INSIGHT | EDITION

구조의 변화가 만든 다양한 공간들

평면 구조2

자이매거진 xi beyondapartment GS 건설 비욘드 아파트먼트 프리미엄 아파트 인테리어 포셀린타일 바닥타일 거실인테리어 분양 베란다인테리어 아파트리모델링 아파트전세 부동산전망 아파트시세 화장실인테리어 욕실인테리어 리모델링 아파트실거래가조회 부동산 주택청약 청약 전세 아파트매매 오피스텔 베타룸 주택청약 청약 아파트매매 집값 자이 주택청약신청방법 부동산홈 아파트분양일정 아파트브랜드순위 아파트시세 랜드마크 모델하우스 분양정보 실거래가 매물 분양권 분양가 신축아파트 집매매 집구하기 아파트평면도 아파트분양가 신혼집 프리미엄아파트 주방수납장 실내디자인 33평 20평 40평 50평 국평 아파트인테리어 주방 아일랜드 현관인테리어 거실 다이닝룸 드레스룸

언젠가부터 우리에게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같은 새로운 아파트 공간들이 주어졌다.
같은 면적의 과거 아파트에서는 찾아볼 수 없었던 이 공간들은 과연 어디서 온 걸까?
새로운 공간의 출처는 바로 새로운 구조에 있다.

좋은 요리는 그것을 담는 그릇으로 완성되고, 그릇의 형태는 어떤 종류의 음식을 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따뜻한 국물 요리에는 깊이 있는 그릇이, 바삭한 부침에는 넓은 접시가 필요하듯이 건축이 삶을 담아내는 그릇이라면, 그 형태 또한 생활 양식의 변화에 따라 달라질 수 있어야 할 것이다. 전용 공간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아파트의 구조가 진화하고 입주민의 생활 양식이 변화하면서 오늘날 아파트에는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 전에 없던 선택지가 더해지고 있다.

베이가 확장되면서 깊어진 안방의 영역

표준적인 설계 원칙에 따르면 안방이란 ‘현관에서 가장 멀리, 남쪽에 자리한 가장 큰 방’을 의미한다. 안방은 전통 주택에서 여성의 공간인 안채의 성격을 이어받아 일종의 가족실로 기능해왔다. 그러나 입식 생활이 자리 잡고 침대, 소파, 식탁 등의 가구 사용이 보편화됨에 따라 오늘날에는 보다 사적인 영역인 부부 침실로 인식되고 있다.

아파트의 평면 구조가 2베이(bay, 전면의 발코니와 접한 실(室))에서 3베이 이상으로 확장되면서 나타난 가장 큰 변화 가운데 하나는 안방이 깊어졌다는 점이다. 기존 2베이 구조에서는 화장실을 사이에 두고 건너편에 위치했던 하나의 침실이 거실 맞은편에 추가된 베이로 배치됨에 따라 안방의 긴 변이 거실에서 주방까지 면하게 됐다. 이렇게 안방 영역이 깊어지면서 부부 욕실과 드레스룸부터 파우더룸 또는 알파룸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속 공간들을 확보할 수 있게 되었다.

제천자이 더 스카이 84㎡C 타입의 안방. 가벽을 활용한 드레스룸(좌)과 알파룸 활용 아이디어(우)가 돋보인다.

제천자이 더 스카이 84㎡C 타입의 안방. 가벽을 활용한 드레스룸과 알파룸 활용 아이디어가 돋보인다.

전용 공간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아파트의 구조가 진화하고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아파트에는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의
새로운 선택 사항이 더해지고 있다.

전용 공간의 질을 높이기 위해 아파트의 구조가 진화하고 입주민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화하면서 아파트에는 드레스룸, 팬트리, 알파룸 등의 새로운 선택 사항이 더해지고 있다.

주방이 넓어지면서 생긴 다양한 부속 공간

아파트의 베이가 늘어남에 따라 나타난 또 다른 변화는 주방의 폭이 점차 넓어졌다는 점이다. 대개의 주방은 거실과 마주하고 있기 때문에, 거실 측면으로 이어 붙은 침실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배치되는 현관의 위치까지 부엌의 너비가 넓어졌다. 그로 인한 주거 형태의 변화는 여러 양상으로 드러났다. 먼저, 공간이 여유로워진 덕분에 아일랜드 형태의 구성으로 조리 영역과 다이닝 공간이 더 뚜렷하게 분화되어 비교적 넉넉한 크기의 식탁과 가구들을 배치할 수 있게 됐다. 필요에 따라서는 주방의 면적을 줄이는 대신 알파룸이나 팬트리로 구성해 활용할 수도 있게 되었다.

이 같은 구조 변화로 인해 나타나는 가장 중요한 차이는 음식을 준비하는 이가 바라보는 시선의 방향이다. 기존 2베이 평면 주방에서는 음식을 만드는 사람이 거실과 가족을 등진 채 벽을 바라봐야 했으나, 주방의 너비가 넉넉해지자 음식을 기다리는 가족들과 눈을 마주치며 대화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나주역자이 리버파크 84㎡A 타입의 주방에는 팬트리를 마련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나주역자이 리버파크 84㎡A 타입의 주방에는 팬트리를 마련해 공간 활용도를 높였다.

다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 진화하는 평면 구조

이 같은 평면 구조의 변화는 거주자의 다변화된 라이프스타일을 담아내기 위한 전략으로 활용되고 있다. 예컨대 동해자이 84㎡A 타입의 주방은 ‘독립 다이닝’과 ‘와이드 다이닝’ 두 가지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독립 다이닝의 경우 독립형 후드와 인덕션을 갖춘 조리대를 사이에 두고 주방과 다이닝 공간이 마주하고 있다. 반면, 와이드 다이닝의 경우 다이닝 공간을 거실 측에 배치하고 알파룸과 팬트리에 주방 면적 일부를 할애함으로써 공간의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한편, 송도자이 더 스타 99㎡A 타입은 부부 욕실과 드레스룸 가운데 한쪽의 면적이 더 넓게 구성된 강화형 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 밖에도 입주자의 다양한 니즈를 수용하기 위해 드레스룸의 크기를 조절하여 파우더룸을 배치하는 등의 선택지들이 늘어나고 있다.

송도자이 더 스타 99㎡A 타입은 부부 욕실과 드레스룸 가운데 한쪽의 면적이 더 넓게 구성된 강화형 옵션을 제공한다.

“평면도는 오직 신만이 볼 수 있는 도면이다.” 건축가 승효상의 말이다. 모든 선과 면들이 소실점을 향해 수렴되는 인간의 시선과 달리, 벽체의 단면선으로만 이루어진 평면도는 바라보는 시점을 바닥으로부터 무한하게 높일 때만 포착할 수 있는 장면이기 때문이다. 승효상의 말은 평면을 구성함에 있어서 거주자에 생활에 대해 신에 가까울 만큼 객관적인 시각으로 바라보아야 한다는 의미로, 평면은 그만큼 거주 공간에 절대적인 영향을 행사한다. 아파트 평면을 바라보는 관점은 시대에 따라 변화와 혁신을 거듭했고, 그것은 지금도 지속되고 있다.

WRITER   |  SCORER
ILLUSTRATOR   | MALLANGLUN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