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의 조경은 단지 주차장을 지하로 내리고 지상으로는 인도를 내고 주변에 나무를 심는 것이 다가 아닙니다. 아파트는 그저 주거 공간만이 그 가치를 다하는 것이 아니라 주거 공간을 둘러싼 여러 경험들이 중요합니다. 그런 면에서 조경은 입주자들이 자연과 호흡할 수 있는 최전선의 경험 공간이지요. 보기에 좋은 조경과 걷기에 좋은 조경, 당신의 아파트 정원은 어떤 가치를 제공하나요?
일상 속 니즈에 답하는 조경
강연주 우리엔디자인펌 대표
20년째 아파트 조경설계를 해온 강연주 우리엔디자인펌 대표는 지금을 ‘아파트 조경디자인이 새로운 전환을 맞이하는 순간’이라고 전망한다. 양질의 거주 환경과 자연을 향한 관심이 동시에 높아진 이때야말로 일상 가장 가까이에 있는 자연으로서의 역할과 가치를 단단하게 세울 수 있는 시기라고 강조하면서 말이다. 그리고 그 방법은 자연을 향해 다가서려는 우리의 본성에서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한다.
코로나19로 전 세계 피트니스 지형이 바뀐 지 1년. 전문 기구, 강사와 트레이너가 옆에 있어야 가능할 것 같았던 운동을 집에서 즐기는 일이 일상화됐다. 젊은 층의 78%가 ‘홈트’를 시도하면서 운동 방식도 빠르게 변화 중이다. 펠로톤으로 상징되는 수십 종의 온라인 피트니스 플랫폼부터 AI를 활용한 이머시브형 기구까지, 지구 반대편의 스크린 속 스타 강사의 구호와 함께 버추얼 수업을 즐기는 홈트 전성시대가 열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