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을 품은 집, 시대를 담은 아파트 - 자이매거진 | BEYOND A.
2029
FOCUS | SPACE

자연을 품은 집, 시대를 담은 아파트

송도자이 더 스타 In & Out – 1편 아웃사이드

세상에서 가장 안전하고 안온해야 하는 곳, 집.
하지만 한동안 우리에게 집은 삶의 공간이라기보다 자산이라는 의미가 더 컸던 게 아닐까.
팬데믹은 우리가 일하는 방식, 사는 방식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송도자이 더 스타 1편 Outside

그중에서도 가장 큰 변화는 우리 일상이 시작되는 ‘집’에 집중되었다. 기본적인 의식주만 해결하는 공간이 아니라 그 속에서 일도 하고 공부도 하며 가족이 행복하게 교류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의 집이 다시 중요해진 것이다. 팬데믹 시대에 가장 조회 수가 많았다는 검색어 햇빛, 외출, 산책, 일상, 가족. 이 모든 것을 담은 미래의 ‘집’이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다.

집 앞에서 바다와 공원을 즐길 수 있는 송도자이 더 스타

창문을 닫아 주세요 날씨가 너무 좋아요

카뮈의 <작가 수첩>에 등장하는 플로베르의 친구 르 푸아트벵은 삶의 끝자락에서 이렇게 말한다. ‘창문을 닫아 주세요. 날씨가 너무 좋아요’. 이 문장들에 대해 화가이자 수필가인 황주리는 에세이 <날씨가 좋아요>에서 적극 공감을 표현한다. ‘나는 이 말의 느낌을 너무 잘 알 것 같다. 사람이 죽으면서 놓아두고 떠나기 가장 아쉬운 것은 돈도, 집도, 자동차도 아닌, 창밖의 풍경일지 모른다’고.

길어진 집 안에서의 시간에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자연에 대한 ‘조망’의 욕구는 더 커지고 있다.

바다와 하늘의 풍광이 고스란히 담기는 송도자이 더 스타의 클럽클라우드

코로나19는 때로 현실 세계보다 메타버스의 세상이 더 친근한 듯한 착각을 만들었다. 그러나 결국 우리가 그리워하고 안식을 얻는 것은 자연이다. 사람끼리의 만남이 줄고, 길어진 집 안에서의 시간에 다양성을 추구하면서 자연에 대한 ‘조망’의 욕구는 더 커지고 있다. 또한 집 안에서 직간접적으로 자연을 소유하는 것은 최고의 사치로 여겨지게 되었다. 내 집에서 바라보는 조망은 나만의 것이자 나만의 해석이 가능한 그림이 된다. 창밖 풍경은 지루할 틈을 주지 않고 직접 밖으로 나가 그 속으로 뛰어들지 않아도 매일 매 순간 밀도 있는 변화와 기쁨을 선사한다.

빼어난 조망을 모든 세대가
오롯이 누릴 수 있도록 주동을
수변을 향해 사선으로 배치한
송도자이 더 스타,

자연의 변화를 일상에서 체험하는
소중함을 선물하는 집이다.

바다, 골프 코스, 호수, 수변 공원. 송도자이 더 스타는 자연으로 둘러싸인 최고의 환경을 자랑한다.

누구나 공평하게 누리는 자연

송도자이 더 스타는 앞으로 서해가 펼쳐져 있고 뒤로는 23만 평에 이르는 잭니클라우스GC 골프코스, 워터프런트 호수와 송도 최대 규모로 조성되는 해안산책로가 연결된 송도 랜드마크시티 수변공원 등 사방이 아름다운 자연경관으로 둘러싸여 있다. 어느 곳, 어느 창을 통해 바라봐도 아름다운 전망이 있는 가장 사치스러운 집인 것이다. 그리고 이런 조망을 모든 세대가 누릴 수 있도록 주동을 수변을 향해 사선으로 배치했다.

골프장이 내려다보이는 스카이라운지

바다 풍경이 오롯이 집 안에 담기는 거실

뒤 동에서도 자연을 조망할 수 있게 주동 사이를 벌리고 단지 한가운데 공원을 조성했다.

“거실과 안방, 주방을 배치할 때도 360도 파노라믹 뷰로 사방에서 펼쳐지는 사계의 아름다움을 집안으로 끌어들일 수 있도록 세심하게 배려했습니다. 뒤쪽의 주거동에서도 앞 동에 가리지 않고 자연을 충분히 바라볼 수 있도록 동과 동 사이 거리를 최대한 확보했고요.”

GS건설 건축주택설계팀 권희진 건축가의 설명처럼 자연을 단지로 초대하기 위해 동 간격을 넓혀서 얻은 단지 중앙의 공간에는 축구장 3배 넓이의 공원을 조성했다. 저층 세대에서도 자연을 좀 더 적극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포켓 테라스를 계획한 것도 모든 입주자가 자연을 가까이할 수 있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나온 시도다.

마음을 치유하는 도심 속 공원

무수한 문학 인용구들은 ‘멜랑콜리를 쫓아내려거든 시골로 가라’고 권유한다. 그렇다면 과연 자연이 주는 치유 효과에는 근거가 있을까? 대답은 ‘YES’. 2007년 마드리드대학교와 노르웨이생명과학대학교의 합동 연구에 따르면 자연 경관을 보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나 정신적 피로의 해소가 촉진되고 질병 회복 속도도 빨라진다고 한다. 2017년 엑서터대학교의 연구는 도시 환경 속 식물의 존재는 거주자의 우울증과 불안, 스트레스 인지도를 떨어뜨리며 야외에서 보내는 시간이 우울함을 완화시킨다는 사실을 확인시켰다.

송도자이 더 스타 내부에 조성되는 중앙 공원은 자이의 상징수인 팽나무를 식재한 엘리시안가든에 수경 시설을 연계해서 단지 내부에서도 풍부한 자연을 누리게 만든 공간이다. 이곳 산책로에서 나뭇잎을 밟고 새소리와 물소리를 들으며 걸으면 우리 몸에 좋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고 생각하면 기분이 절로 좋아진다. 내 집, 그리고 내 집 앞에서 자연의 변화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니.

인위적인 특별함 대신 조화로움을 선택하다

지금까지 ‘프리미엄’을 강조하던 아파트들은 다른 곳과의 차별화를 강조한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우리는 이제 안다. 특별함이라는 것은 화려함이 아니라 작은 디테일의 차이에서 나오는 것이라는 사실을. 어딘지 모르게 익숙하지만 그 속에서 기존과 다른 무언가를 찾아낼 수 있다면 그보다 더 새롭고 고급스러울 수 있을까.

수변부에 고층 주동 대신 저층 테라스하우스를 배치해
모든 입주민이 자연을 공유하도록 배려했다.

풍요로운 자연환경에 자리한 송도자이 더 스타의 선택 역시 특별함보다는 조화로움이다. 단지 전체가 자연친화적인 공간이라는 특색을 살리기 위해 눈에 띄는 컬러를 사용하지 않고 고급스러운 소재나 패턴을 사용해 외관을 완성시켰다. 골프 코스나 바다 쪽 단지에 사용한 유리 소재 마감재는 푸른 파도나 초록빛 녹음 같은 자연 풍광을 담는 거울 역할을 톡톡히 해낸다. 자연과 지면이 처음 만나는 곳, 단지의 입구는 바다의 미려한 물결 패턴을 반영해 인위적인 느낌을 최대한 줄이려 했다. 덕분에 이곳은 자연과 삶이 한층 더 조화롭게 어울리는 곳으로 완성되었다.

송도자이 더 스타는 자연과 삶이 조화를 이루는 아파트다.

탄생 이후 자이는 줄곧 아파트에 대한 새롭고 앞선 생각을 보여주며 아파트의 가치를 높여왔다. 송도자이 더 스타에서 자이가 보여준 가치는 무엇 하나 빠질 것 없는 환경과 조건을 정성스러운 건축 설계를 통해 더 완벽하게 그리고 더 많은 입주자가 향유하는 것이 아닐까. 집 안과 밖에서 자연을 적극적으로 감상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교통이나 학군, 쇼핑 등의 입지적인 조건까지 만족시켜 주는 송도자이 더 스타는 변화하는 라이프스타일과 프리미엄 가치를 경험할 수 있는 새로운 아파트가 될 것이다.

EDITOR | SE BAE
PHOTOGRAPHER | CK OH
VIDEO DIRECTOR | FAME KIM

#프리미엄아파트 #더블조망권 #포켓테라스 #360도파노라믹뷰